두발자전거 플라스틱별

코로나19 백신(AZ, 화이자) 접종 후 이상반응 65세 이상 가장 낮다...세대별 부작용과 사망률, 치사율, 치명율 현황은?

생활

어르신들의 백신 예약이 본격적으로 진행되면서 백신을 맞아도 괜찮은 건지, 안전성 우려가 끊이지 않는데요. 방역 당국이 백신 접종이 시작된 2월 말부터 지난달까지 분석해 본 결과, 60대 이상 고령층의 이상 반응 신고율이 전체 연령 중에 가장 낮은 걸로 나타났습니다.

국내 60대 이상 코로나19 확진자는 3만 3천여 명, 이 중 1,765명이 숨졌습니다. 치명률은 5%대. 전체 연령대의 3배를 넘습니다. 전체 환자의 약 27%가 60대 이상인데 사망자는 95%나 차지합니다.

따라서 고령층의 예방접종을 서둘러야 감염 확산과 피해를 줄이고 안정적으로 통제할 수 있다는 게 정부 판단입니다.

특히 60세 이상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한 번만 맞아도 2주 뒤부터 86%의 예방 효과가 나타나는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또 부작용 우려에 대해서는 오히려 고령층의 이상반응 신고가 훨씬 더 적은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18세에서 29세가 2.9%로 가장 높은 반면, 65세에서 74세는 0.2%, 75세 이상은 0.1%의 신고율에 그쳤습니다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신고된 중증 이상반응 사례들에 대해서도 인과성을 조사한 결과, 대부분은 뇌출혈, 패혈증 등 기저질환에 의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백신 종류별로는 아스트라제네카 1차 접종자의 0.8%, 화이자 1차 0.1%, 화이자 2차는 0.3%가 이상반응을 신고했습니다.

예방접종피해조사반이 접종 후 사망한 67건을 분석한 결과, 백신과 이상반응의 인과관계가 확인된 게 아직까지 없고 사망자 평균 연령은 75.9세이며 1명 당 평균 3.2개의 지병을 앓은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김중곤 코로나19 예방접종 피해조사반장은 "65건의 사례들은 모두 고령, 기저질환, 전신적인 상태에서 기인한 사인으로 사망하였을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습니다. 방역당국은 이상반응 신고율은 접종 첫 주 이후 감소 추세라며, 과도한 불안감을 접고 접종에 참여해 달라고 거듭 당부했습니다.

 

여성보다 남성이 상대적으로 취약

 

스페인 연구에 참여했던 비트리즈 페레즈 고메즈(Beatriz Pérez-Gómez) 카를로스 3세 보건연구소 전염병학자는 "남성은 여성의 두 배 위험에 직면한다"고 했습니다. 해당 연구는 '메드아카이브'(medRxiv)에 사전 공개됐습니다.

제시카 메트칼프(Jessica Metcalf) 프린스턴 대학 인구통계학자는 남성이 여성보다 코로나19에 위험하다는 사실은 면역 체계로 설명할 수 있다고 소개했습니다. 그는 "여성의 면역 체계가 병원균을 조금 더 일찍 감지함으로써 보다 유리할지도 모른다"고 했습니다. 

앞서 아키코 이와사키(Akiko Iwasaki) 미국 예일대 교수 연구진도 성별마다 면역반응이 달라 남성이 코로나19에 더 취약하다는 연구 결과를 네이처에 발표한 바 있습니다. 당시 연구진은 "여성보다 남성은 몸에서 T세포가 덜 만들어진다"며 "특히 나이 든 남성은 T세포 반응이 약하다"고 설명했습니다. T세포는 우리 몸에서 바이러스를 공격해 감염과 전이 등을 막는 면역 기능을 합니다.